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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문 모음/느헤미야 설교 모음

느헤미야 배경

by Jessi J 2022.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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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722년 복이스라엘을 정복한 앗수르 제국의 식민 정책은 식민지 국가의 정치력을 완전 허 공백화하고 백성들을 제국 내의 다른 지역으로 강제 어주하여 다른 민족과 혼함시킴으로써 그 국가의 존재 자체률 말살하는 것어었다. 그리고 이러한 식민 정책은 앗수르를 무너뜨러고 근 동의 새로운 패자가 된 바밸론에 의해서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그러하여 남유다의 백성듈은 B.C. 605년 처음 바벨론의 침공을 당하여 1차로 포로로 잡혀간 이래로 B.C. 586년 예루살렘 이 함락되어 완전허 멸망하기까지 전3차에 걸쳐 바밸론에 포로로 잡혀갔다. 

그러나 바밸론을 이어 근동 지역의 새로운 페자로 등장한 바사 곧 페르시아 제국의 식민 정책 은 앗수르나 바밸론과는 완전허 달랐다. 죽 페르시아 제국은 식민 국가들에 대하여 강제 어주와 같은 억압 정책 대신에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정치적, 종교적 자유와 자처를 허용하는 관용 정책 을 취하였다. 우선 페르시아 제국은 제국 내에 거주하는 모든 식민지 백성듈로 하여금 본국으로 둘아같었도록 허용하는가 하면, 각 민족이 섬기는 신의 신전도 건립할 수 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신전 건립에도 적극 혐조를 아꺼지 않았다. 그리고 정처적으로는 식민지 국가 출신의 왕족 이나 귀족으로 그 지역의 총득어나 통처자를 삼았으며, 제국에 층성하는 조건으로 그들 나름의 자처도 허용하였다. 

그리하여 바밸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백성듈은 바텔론에 포로로 잡혀같 때와 마찬가지 전3차에 걸쳐 이스라엘 땅으로 귀환하게 된다. 제1차 포로 귀환은 페르시아 제국의 건설자인 고레스(Cyrus. B.C. 539-529년)의 칙령어 내려진 때로부터 약 1년이 지난 B.C. 537년에 이 루어졌다. 어때 귀환자들의 영도자는 세스바살과 스룹바밸로서 유다 왕족이었다. 어때 포로 귀 환자들은 노비와 노래하는 자까지 포함하여 모두 49.897명이었다. 이둘은 귀환 제2년째인 

B.C. 536년 성전 재건 공사를 시작하였는데 사마러아언들의 방해로 말머암아 겨우 성전 지대 틀 놓은 상태에서 16년 간이나 공사를 중단하였다가 학개와 스가라 선지자의 득려로 다시 B.C. 520년 공사틀 재개하여 공사 재개 4년 만인 B.C. 516년에 스룹바벨 성전을 준공하게 된다( 1-6 장). 

2차 포로 귀환은 제1차 포로 귀환어 이루어진 때로부터 약 80년이 지난 B.C. 458년에 학 사 겸 제사장이었던 에스라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 어때 귀환자 수는 대락 1.778명이며, 에스 라의 귀환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에서는 신앙 개혁 운동어 일어나게 되었다. 당시 이스라엘은 이방인과의 통혼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여 있었다. 어방언과의 통혼은 당시 이스라엘 백성 돌이 신앙적으로 매우 타락한 상태에 었었음을 반증하여 준다. 왜냐하면 이방인과의 흔은 율 범이 금하는 일로서 이는 곧 여호와 신앙의 순수성을 훼손하는 일이었기 때문어다. 이에 에스라 는 신앙 개혁 운동을 일으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를 해결한 것어다( 7-10 장). 

한편 제3차 포로 귀환온 제2차 포로 귀환으로부터 14년이 지난 B.C. 444년 느헤미야의 주도에스라서의 기록에 의하면 우여곡절 끝에 착공 20년 만에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한 포로 귀환 자둘은 곧 다시 자신들을 외부의 대적으로부터 보호하고 이스라엘의 국가적 위상을 확립하기 위 하여 예루살렘성 재건을 시작하였던 것 같다. 특히 당시는 페르시아의 패권주의가 크게 약화되애굽과 그리스가 득럽하여 페르시아를 위협하는 큰 세력으로 부상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국 내 곳곳에서 반란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는 바 이스라엘 공동체는 자신들의 안위틀 위헤서도 예루살렘성의 재건이 절실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에서 시작된 예루살렘성의 제건 사 역은 이스라엘 대적들의 강한 방해에 직면하였고, 결국 제국내의 반역을 매우 경계하였던 아닥 사스다가 예루살렘성의 건측이 페르시아를 반역하기 위함이라는 대적들의 고소룰 듣고 공사 중 단을 지시함으로써 중단된다( 4:6-23). 그리고 완공 단계에 있던 예루살렘 성벽은 왕의 지시의한 것인지, 아니면 대적둘에 의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다시금 훼파되고 만다. 느헤미야 들은 예루살렘 훼파 소식은 바로 이에 대한 것이다. 

느헤미야는 이 소식을 접하고 통곡하며 하나님께 기도하고 아닥사스다에게 호소하여 예루살렘 성벽 재건 허락을 받아 귀환하여 대적들의 온갖 방해를 국복하고 단 52일이라는 아주 짧은 기간 동안에 성벽을 재건한 것이다( 1-7장). 아닥사스다가 느헤미야의 요청을 기꺼이 수락하여 예 루살렘 성벽을 재건하게 한 것은 이스라엘 공동체의 온전한 희복을 바라는 하나님의 섬러였다. 다만 여기에는 자기가 신임하는 느헤미야를 통하여 당시 메우 불안정하였던 괄레스틴 지역을 안 정시키려아닥사스다외 의중이 반영되었을 것이다. 한편 성벽을 재건한 느헤미야는 그것으로 자기의 사명을 다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는 곧 제2차 포로 귀환을 주도한 학사 겸 제사장 에스라와 더불어 이스라엘로 하나님과 언약을 갱신하게 하고 성전 제사 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이 스라엘이 정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희복되게 하고^ 또한 신앙 개혁을 통해 영적으로도 하나님의 선민으로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하였다( 8-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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